본문 바로가기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아래한글

엑셀 VLOOKUP 함수 사용법

by 45분점1 2023. 6. 14.

목차

    VLOOKUP, 엑셀에서 데이터를 다루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도구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VLOOKUP은 Vertical Lookup의 줄임말로, 데이터 테이블에서 원하는 정보를 세로로 찾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함수는 주어진 키 값에 대한 결과 값을 효율적으로 찾아내는 데 사용됩니다.

    VLOOKUP 함수는 데이터 검색, 데이터 정리, 또는 데이터를 교차 참조하는 작업을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복잡하거나 거대한 데이터 셋에서 관련 정보를 빠르게 찾아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상적인 업무부터 고급 데이터 분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그럼 이제 VLOOKUP 함수의 구조와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VLOOKUP 함수의 기본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VLOOKUP(lookup_value, table_array, col_index_num, [range_lookup])

    각 요소의 세부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lookup_value(찾으려는 값): 이 값은 데이터 테이블 내에서 찾고자 하는 값을 의미합니다. 이 값은 보통 셀 참조로 지정하지만, 직접 문자열이나 숫자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2. table_array(데이터 범위): 이 부분은 찾으려는 값이 포함되어 있는 테이블 범위를 지정합니다. 주의할 점은, VLOOKUP 함수가 테이블의 첫 번째 열에서 찾으려는 값을 검색하기 때문에, 테이블 범위는 반드시 찾으려는 값이 있는 열을 포함해야 합니다.
    3. col_index_num(가져올 열 번호): 검색 결과에 해당하는 값을 반환할 열의 숫자를 지정합니다. 이 숫자는 테이블 범위의 첫 번째 열부터 시작하여 세어집니다.
    4. range_lookup(범위 정렬 여부): 이 부분은 선택사항입니다. TRUE나 FALSE 값을 입력하여 찾는 값이 정확히 일치해야 하는지(FALSE), 아니면 가장 가까운 값이면 충분한지(TRUE)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VLOOKUP 함수를 사용하는 몇 가지 예제입니다.

    예제 1: A2 셀에 있는 값을 B2:C6 범위에서 검색하여, 첫 번째 열에서 일치하는 값을 찾고, 해당 값의 두 번째 열 값을 반환합니다. 이때, 정확한 일치를 원하기 때문에 범위 정렬 여부는 FALSE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VLOOKUP(A2, B2:C6, 2, FALSE)

    예제 2: A2 셀에 있는 값을 B2:C6 범위에서 검색하여, 첫 번째 열에서 가장 가까운 값을 찾고, 해당 값의 두 번째 열 값을 반환합니다. 이 때, 가장 가까운 값을 반환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범위 정렬 여부는 TRUE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VLOOKUP(A2, B2:C6, 2, TRUE)

    다음은 VLOOKUP 함수를 이용해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예제 1: 특정 도시의 온도 데이터 가져오기

    지점온도 데이터가 아래와 같이 주어졌다고 가정해봅시다.

    지점온도

    서울 18 부산 20 대구 22 광주 19 위 데이터에서 "대구"의 온도를 알고 싶다면, VLOOKUP 함수를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VLOOKUP("대구", A2:B5, 2, FALSE)

    이 함수는 "대구"를 찾고, 일치하는 값을 A2:B5 범위에서 찾아 그에 해당하는 두 번째 열의 값을 반환합니다. 이 경우, 반환되는 결과 값은 "22"입니다.

    예제 2: 범위 내 값 확인하기

    찾고자 하는 값이 테이블 내에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COUNTIF 함수와 함께 VLOOKUP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F(COUNTIF(A2:A5, "대전")=0, "없음", VLOOKUP("대전", A2:B5, 2, FALSE))

    VLOOKUP 함수는 엑셀에서 강력한 데이터 분석 도구로, 다양한 활용 방법이 있습니다. 이해하고 익히는 데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그 결과로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 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엑셀에서 데이터를 다루는 과정에서 VLOOKUP 함수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